Unity에서 프로젝트를 빌드하는 과정은 게임 개발의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에러를 마주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IL2CPP.exe 에러는 그 중 하나입니다. 특히, 이 에러는 빌드 과정에서 한글 경로가 포함되어 있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
Unity 프로젝트를 빌드할 때 IL2CPP 변환 과정이 포함되는데, 이 과정에서 한글이 포함된 경로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 에러가 발생합니다.
특히, 이미지 파일이나 폰트 파일의 폴더명, 파일명에 한글이 사용되었을 때 이 문제가 자주 발생합니다.
해결 방법
1. 한글 경로 확인
프로젝트 내 모든 파일과 폴더명을 확인하여, 한글이 포함되어 있는지 검사합니다.
이때, 이미지 파일, 폰트 파일 뿐만 아니라, 모든 리소스와 스크립트 파일의 경로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 영어로 바꿔주고도 계속 에러가 발생했었는데 이번에 발생했던 에러의 원인이 바로 font명이 한글이였었답니다.
2. 이름 변경
한글이 포함된 파일이나 폴더명을 모두 영어로 변경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단순히 한글 부분만 영어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전체 경로가 영문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프로젝트 클린
이름 변경 후, Unity 에디터에서 프로젝트를 클린합니다.
이는 변경된 경로를 정확히 반영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4. 빌드 재시도
모든 한글 경로를 수정한 후, Unity 프로젝트의 빌드를 다시 시도합니다.
이때, IL2CPP.exe 관련 에러가 해결되어 정상적으로 빌드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추가 팁
- 경로 뿐만 아니라 파일명도 확인
- 때때로, 경로 내에 한글이 없더라도 파일명에 한글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 역시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합니다.
- Unity 에디터 및 플러그인 최신 버전 사용
- Unity 또는 관련 플러그인의 오래된 버전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능한 한 최신 버전을 사용하여 빌드 관련 에러를 최소화하세요.
결론
Unity 빌드 과정에서 발생하는 IL2CPP.exe 에러는 한글 경로 문제로 인해 자주 발생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내의 모든 경로와 파일명을 영문으로 변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빌드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고, 게임 개발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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