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이나 되면 일반 구매가 가능할 거 같은 윈도우용 키넥트v2 (Kinect for Window v2)는 키넥트v1보다 훨씬 좋아졌다.(당연히 v1보단 v2가 더 좋아야하는거 아닌가? ㅋ)
키넥트 v1과 v2의 사양을 비교해보자면,
|
Kinect v1 |
Kinect v2 |
Depth range |
0.4m → 4.0m |
0.4m → 4.5m |
Color stream |
640×480 |
1920×1080 |
Depth stream |
320×240 |
512×424 |
Infrared stream |
None |
512×424 |
Audio stream |
4-mic array |
4-mic array |
USB |
2.0 |
3.0 |
Angle |
hor. 57˚, ver. 43˚ |
hor. 57˚, ver. 43˚ |
라고 한다. USB가 2.0에서 3.0으로 올랐으니 대역폭이 상승했을테고, 당연히 카메라 해상도는 더 좋아지면서도 속도도 빨라졌을꺼 같다라는 예상을 해본다. 실제 베타테스터들도 키넥트v2를 사용해보니 카메라 스트림 성능이 더 좋아졌다고 한다.
아래의 영상은 키넥트v1과 키넥트v2의 성능을 비교한 동영상이다.
한번 보시라....영어긴하지만 영상만 보기에도 별 무리는 없는 듯....ㅋ
여러모로 좋아진 성능이니 그동안에 depth값이 너무 튀어보여서 Smoothing알고리즘을 적용하니 또 퍼포먼스도 느려지고, (물론 그냥 구현만 해보자싶었으니 최적화 제로인 프로그램이었으니 더 그랬을 듯...) 그랬는데, 키넥트v2가 나오면 그런 걱정은 확실히 줄어들듯하다.
그리고 신체를 인식하는 조인트포인트도 더 늘었고, 얼굴인식능력도 더 발전하였다. 눈감은거라던지, 입을 벌리고 닫는거, 안경도 찾고, 표정도 인식한다고 한다.
여기까지만해도 정말 키넥트v2만 있으면 못만들게 없을거 같은 느낌이다.
SDK도 점점 좋아지는 추세이니 나중에 키넥트 + XNA는 여타 게임엔진처럼, 클릭클릭해서 컨텐츠를 만들고, 연결하여 저장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Kinect for window v2 pre-order site>
지금 키넥트v2는 예약판매를 한다고 하는데, 대한민국는 없다.
국내에서는 일반판매나 되어야 나오려나? 예약주문 물량이 다 끝나고 나면 올해 늦게나마 일반판매를 한다고 한다.
지금 갖고 싶으면 해외구매대행을 해야하지 않나싶다.
그리고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Kinect for Windows SDK 2.0을 사용해야 하며, C++ C# Visual Basic 언어로 컴파일을 해야하는데, 툴은 Microsoft Visual Studio 2013으로 빌드해야한다고 한다.
내용참조 : Kinect for Windows version 2: overview, msdn : Kinect for Window
'Language > Kin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넥트 윈도우용(Kinect for window) 구매 (2) | 2014.06.18 |
---|